회원 0분  손님 19분   오늘 방문자 수 825분
한풍련 연합회 등록품 품종안내 대한민국풍란등록신청 사는이야기 공지사항 홍보및광고 석/목부 기타 신풍란전시관


품종소개 및 품종안내를 게시하는 공간
   
  실생(實生)의 의미. (1)
  글쓴이 : 다인 황윤환     날짜 : 18-02-02 04:49     조회 : 1612    

[대조전(大造殿)]

제10회 풍란대전. 미등록 최우수상. 출품:김원태.

아마미계로, 특이한 복륜 개체. 무늬의 색상 변화와 예역(藝域)이 넓어, 다채로운 변화를 보이는 일품으로, 복륜 위로 안개 모양의 호반(虎斑)과 안토시안을 덮은, 독특한 색조가 매력적인 절품(絶品)이다. 화려한 무늬 쪽에서는 매혹적인 루비 근을 낸다. 잎은 입엽성에 노수엽을 섞으며, 잎 겹침이 조밀하고, 엽맥(葉脈)의 골이 깊다.

 

실생의 목적과 방법

실생이라는 것은 식물로부터 종자를 채취하여 발아(發芽)시키는 번식법으로, 기본적으로는 생산이나 품종의 개량이 목적입니다. 부귀란의 세계에서도 갔습니다만, 바꿔 말하자면 예(藝)를 계승한 개체를 위한 '증식(增殖)'과 무늬나 잎 변이 등의 변화 개체를 위한 '작출(作出)'로, 두 가지가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채종(採種)의 방법은 모체(母體)의 화분(花粉), 또는 모체와 같은 품종의 화분을 수분시키는 자가수분(self)과 모체와 다른 종류의 화분을 수분시키는 타가수분(cross)이 있습니다.

한편 자연종으로부터의 우수한 개체가 적어지면서, 경원시 되었든 크로스로 작출된 실생 선별 품도 우수한 것은 등록되고, 또 부귀란이 대중화함에 따라서 특히 화물(花物) 등은 양종(洋種)과의 크로스로 작출된 새로운 품종들이 여성을 중심으로 인기가 있는 등, 부귀란계의 실생 형태도 달라졌습니다.

난과 식물 종자는 발아(發芽)에 필요한 저장 양분인 배유(胚乳)가 없으므로 스스로는 발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소위 바이오기술로, 전문적인 지식과 특수한 기기가 필요합니다. 해서 발아는 플라스크 속에서 영양분을 함유한 한천배지(寒天培地)에 파종하는 무균배양이라 부르는 인공적 번식법으로 합니다.

 

실생품(實生品)과 본성품(本性品)

'증식'의 측면에서 알아 두어야 할 것은, 예를 계승해도 '비슷하다' 뿐이면, '별로'라는 것입니다. 실생에 위한 것은 어디까지나 '실생품', 분주로 증식된 개체는 '본성품'으로 구별합니다. 가격은 생각하기 나름입니다만, 오리지널(원종)성이 중시되는 부귀란계에서는 '본성품'의 평가가 높고, 실생의 가격은 그 10분의 1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실생품이 본성품으로 시장에 유통되는 것입니다. 상당히 눈이 밝은 사람이 아니면 구별하기가 어려울 경우가 많아, 소위 원종 속에는 이미 상당수가 실생품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본성품을 구한다면, 예를 계승한 개체의 출현율이 높은 것을 구입 전에 잘 검토하고 신뢰할 수 있는 가게에서 구입을 권합니다.

구별하는 방법의 하나로서, 품종 본래의 크기보다도 소형으로 대주가 된 것은 실생품일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어느 정도 크기로 되어서 분주되는 본성품보다, 어린 모종의 상태에서 분에 옮겨지므로 성촉이 되기 전에 자식을 달기 때문입니다.

취미 원예의 세계에서는 특히 희소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귀란계에서는 실생으로 동일한 예의 개체를 만드는 것은 업계를 침체시킨다는 생각이 저변에 깔려 있고, 또 실생자가 업계를 욕먹게 한다고 나쁘게 말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런 시대를 거친 지금도 실생품이 많이 유통해서, 극단적으로 품종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역시 환영받지 못하고, '실생'이란 말에는 모럴(도덕심)과 그 의미를 묻는 측면도 내포되어 있습니다.

또 한마디로 실생 선별 품이라 해도 플라스크 속에서 발아한 뒤, 어떤 경로로 시장에 나오는지를 알면, 이미지는 크게 달라집니다. 다음은 한창 실생 선별이 이루어졌던, 두엽에 무늬가 들어간 개체, 이른바 '두엽의 縞'로, 현재는 등록 품종인, [녹채보]와 [자옥]를 비교해 봅니다.


   

품종소개 및 품종안내를 게시하는 공간
  comments : 댓글수 hits : 조회수 게시물 1,434건
대물의 미등록 품종들…
name : 다인 황윤환
comments :    hits : 90
대물의 미등록 품종들…
name : 다인 황윤환
comments :    hits : 155
아파금희(阿波錦姬)
name : 다인 황윤환
comments :    hits : 167
만추(晩秋)
name : 다인 황윤환
comments :    hits : 207
대보전(大寶殿)
name : 다인 황윤환
comments :    hits : 217
소천옥(小天玉)
name : 다인 황윤환
comments :    hits : 345
오설(傲雪)
name : 다인 황윤환
comments :    hits : 392
취호(翠虎)
name : 다인 황윤환
comments :    hits : 417
극공(極空)
name : 다인 황윤환
comments :    hits : 467
용보관(龍寶冠). 천용…
name : 다인 황윤환
comments :    hits : 458
명봉(鳴鳳)
name : 다인 황윤환
comments :    hits : 530
양보(陽寶)
name : 다인 황윤환
comments :    hits : 609
천옥보복륜(天玉寶覆…
name : 다인 황윤환
comments :    hits : 707
적부사(赤富士)
name : 다인 황윤환
comments :    hits : 668
옥만(玉鬘)
name : 다인 황윤환
comments :    hits : 852
 1  2  3  4  5  6  7  8  9  10    
 풍란전시관   홍보 및 광고   회원센터  
대한민국 풍란연합회의 자료와 사진들은 저작권법 제91조 내지 제103조에 의해 보호받고 있습니다.
copyright(C) 2005 pungnan.org. all right reserved
Powered by Fivetech.net